소니의 플래그쉽 무선이어폰의 5번째 시리즈인 WF-1000XM5는 WF-1000XM4로부터 2년 만에 출시되었습니다.
작게 진화한 헤드폰이란 타이틀을 사용하는 것처럼 헤드폰의 음질에 도전하는 무선 이어폰입니다.
작고 가벼움
소니의 WF 시리즈 중 가장 작고 가볍습니다.
25% 줄어든 유닛 자체의 크기와 20%나 줄어든 5.9g 무게는 성능은 뛰어나지만 무겁고 크다는 WF 모델 특유의 단점을 모두 극복했습니다.
특히 케이스 자체의 크기 또한 줄고 슬림해져, 휴대성이 개선됐습니다.
편안한 착용감
WF-1000XM5는 전체적인 크기가 줄어 착용감과 편리함에 있어 정말 좋아졌습니다.
전작과의 비교 뿐만아니라, 경쟁사 이어폰과 비교해도 만족스러운 디자인과 착용감을 보여줍니다.
확실히 작고 가벼워져서 편안한 착용이 가능한데, 가장 작은 SS 사이즈의 이어폰팁은 귓 구멍이 작은 분들에게도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블랙과 실버 두 가지 대표 색상이 있고, 무광과 유광이 적당하게 섞인 유닛 자체의 디자인은 전작과 다르게, 터치조작을 하는 부분은 무광이지만 손으로 잡는 부분은 유광입니다.
이로 인해 케이스에서 이어폰을 뺄 때 미끄러운 점이 개선됐습니다.
노이즈 캔슬링
더욱 높아진 노이즈캔슬링은 정말 아주 큰 장점으로 뽑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무선 이어폰의 노캔 성능이 아무리 뛰어나다지만 여전히 헤드폰 만큼은 아닙니다.
귀를 아예 다 막아버리는거랑 귓구멍만 막는거랑 디자인의 구조에서 이미 소리의 밀폐 정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WF-1000XM5 에서는 이런 구조적인 차이를 칩셋으로 극복하였습니다.
소니의 압도적인 신형 프로세서가 탑재되었기에 높은 스펙을 탑재한 헤드폰 급 처리 속도를 통해 노이즈캔슬링 기술을 최고로 높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한쪽당 3개의 마이크 총 6개의 마이크를 탑재해 뛰어난 노이즈캔슬링 능력을 보여줍니다.
노이즈 감소 기능으로 윈드 노이즈 감소 마이크가 바람 소리를 자동으로 인식해서 최소화해주기에, 현존 모든 무선 이어폰중 노캔 성능은 가장 뛰어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공사장 등등 시끄러운 환경 속에도 노이즈캔슬링은 제 기능을 해내며, 완벽한 밀폐 수준의 차단은 아니지만 각종 소음 및 소리를 줄여주는 정도가 상당합니다.
WF-1000XM5 의 노캔성능이 아직은 무선 헤드폰과 견줄 정도는 아니지만 헤드폰만큼 상당히 근접했음을 알수있습니다.
WF-1000XM5는 다양한 귀 형태에 맞춤 제공을 위해 다양한 이어팁이 준비되었습니다.
노이스 아이솔레이션 이어팁은 실리콘 팁이나 폴리우레탄폼 팁만을 사용하는 대다수 이어폰과는 달리 두 가지를 믹스했습니다.
안에는 실리콘 지지대가 들어있고, 그 위에 폴리오레탄 재질을 덮어 만든 이중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이는 폴리우레탄 특유의 착용감과 차음성을 제공하면서도 음의 왜곡을 최소화합니다.
따라서 노이즈캔슬링 기능 활성화 없이도 물리적인 차음성도 굉장히 뛰어납니다.
고무와는 다른 메모리폼 소재라서 귀에 틈 없이 밀착되는 장점이 있지만, 이물질이 묻으면 잘 안떼지는 소재이기에 가급적 관리를 잘 해주는게 좋습니다.
음질 이어폰 및 헤드폰은 드라이버의 크기가 음질의 수준을 결정하게 됩니다. 다만 이어폰의 무게와 디자인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무작정 크기를 늘릴수도 없습니다.
WF-1000XM5는 이전 모델과 비교했을 때 40% 커진 8.4mm 드라이버 유닛인 Eynamin Driver X가 적용되었습니다.
헤드폰인 WH-1000XM5 의 드라이버 크기가 30mm이니 이것에 비하면 1/3 수준이지만, 귀를 덮는 헤드폰이 아닌 귀 안에 착용하하는 이어폰임을 감안하면 상당한 출력 크기 입니다.
이전 WF 시리즈들의 깨끗하고 정확한 음질에 파워까지 추가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때려줄 때 확실히 때려주고 고음에서는 확실히 선명한 음을 들려줍니다.
또한 Hi-Res Wireless 기능 및 고음질의 LDAC지원, 고음질 업 스케일링 기능이 추가되어 원음에 가까운 고해상도의 무선 전송과 블루투스 코덱 대비 3배 더 많은 전송량으로 깔끔한 사운드의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WF 시리즈가 지원하는 고음질의 LDAC코덱은 AAC 코덱과 비교했을때 훨씬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에어팟에 공간음향이 있다면 소니에는 LDAC 코텍이 있습니다.
360 REALITY 오디오를 통해 라이브 콘서트 같은 현장 사운드 체험도 가능합니다.
노이즈 캔슬링 뿐만 아니라 음질에서도 헤드폰 음질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배터리 시간 24시간 사용할 수 있는 500mAh의 배터리가 적용, 노이즈 캔슬링을 켰을 때 최대 8시간 연속재생이 가능합니다.
3분만 충전해도 1시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F-1000XM5는 IPX 방수인증을 받았고, 블루투스 5.3VER, 멀티포인트 연결이 가능하여 다양하게 활용하게 좋습니다.
WF-1000XM5의 가장 아쉬운 단점을 뽑자면 바로 통화품질입니다.
골전도 센서, 노이즈 감소 알고리즘 등이 적용 되어개선되었다곤 하지만 솔직히 아직도 많이 아쉬운 통화품질을 보여줍니다.
물론 이 모델 뿐만이 아닌 블루투스 이어폰들의 고질병이기에 비단 WF-1000XM5만의 단점이라고 하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진짜 단점이라면 전파가 많은 곳에서는 자주 끊긴다는 것입니다.
출,퇴근길 대중교통에서는 자주 끊기는 단점은 많이 아쉽습니다.
또 다른 아쉬운 점은 가격입니다.
뱅앤올룹슨의 BEOPLAY EX 보다는 훨씬 저렴하지만, 사실 제대로 된 비교군이라고 할 수 있는 에어팟 프로 2 보다는 비싼 가격입니다.
전작보다 비싸고 보스 QC45 같은 헤드폰과 얼마 차이가 안 나는 가격 때문에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가장 뛰어나다고까지 할 수 있는 성능의 이어폰이기에 좋은 음질의 이어폰을 찾으시는 분들께 적극 권장합니다.
'리뷰 및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어팟 맥스 실버 헬스용으로 쓰면 어떻게 될까? 할인 착용감 느낀점 총 정리 (1) | 2024.03.28 |
---|---|
학습용 스탠드 무아스 풀문 LED MLL2 L 가성비 괜찮죠 (26) | 2024.03.27 |
LG 전자레인지 MWJ20EDN 특징 비교 / 엘지 쿠잉 무회전 디디오랩 (8) | 2024.03.26 |
골프 거리측정기 고르는 기준 및 참고사항들 (2) | 2024.03.26 |
보스 사운드링크 플렉스 블루투스 스피커 화이트 특징 및 정보 (2) | 2024.0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