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및 후기

컴퓨터 램(RAM)의 정의와 역할에 대해서

굿IT 굿정보 2024. 5. 16. 16:30
반응형

램(RAM / Random Access Memory)은 사용자가 자유롭게 내용을 읽고 쓰고 지울 수 있는 기억장치입니다.

컴퓨터가 켜지는 순간부터 CPU는 연산하고 동작에 필요한 모든 내용이 전원이 유지되느 내내 이 기억장치에 저장이 됩니다.

 

주 기억장치로 분류되는 램은, CPU가 사람의 뇌와 비교가 된다면, 보통 램이 많으면 한 번에 많은 일을 할 수 있기에 '책상'에 비유되곤 합니다.

책상이 넓으면 그 위에 여러 가지 물품을 올려놓을 수 있고, 이후 그 물품을 다시 회수하면 그 물품이 있었던 기록은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 컴퓨터가 켜지는 순간 CPU는 연산하고, 이에 필요한 내용을 저장하는 것이 RAM입니다.

- RAM이 많을수록 한 번에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컴퓨터가 꺼지는 순간 RAM에 있는 모든 기억은 사라집니다.

- 메인보드의 종류에 따라 RAM의 규격이 다르고, RAM의 최대 용량이 다르니 메인보드의 사양을 먼저 확인하고 RAM을 추가해야 합니다.

램은 휘발성 메모리입니다.

즉 데이터는 컴퓨터의 전원이 들어가있는 동안은 저장된 데이터가 유지되지만, 컴퓨터의 전원을 끄면 데이터는 없어집니다.

컴퓨터를 재부팅 하면 OS 및 기타 파일이 RAM에 업로드 되며 동작하기 시작합니다.

통상 HDD나 SDD에서 시작됩니다.

 

램은 휘발성 메모리기 때문에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없습니다.

램은 사람의 단기 기억에 비교할 수 있고,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는 사람의 장기 기억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단기 메모리는 즉시 작업에 도입할 수 있지만, 데이터를 항상 불러올 수 없이 데이터를 참조하는 능력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즉 메모리가 꽉 차면 컴퓨터의 CPU는 하드디스크를 반복 사용하여 메모리 내의 오래된 데이터를 새로운 데이터로 오버레이 해야 합니다.

이 처리로 인해 컴퓨터의 동작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램의 용량은 컴퓨터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을 결정합니다.

그래서 램의 용량이 클수록 더 많은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램의 용량은 4GB, 8GB, 16GB, 32GB 등으로 구분됩니다. 램은 컴퓨터의 메모리로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DD) 등 다른 종류의 저장 메모리보다 판독이나 기입 속도가 빠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32비트 운영제제를 사용하는 경우 4GB 이상의 램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32비트 운영체제에서는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가 4기가를 초과하는 것은 힘들기 떄문에 성능이 좋은 RAM을 장착해도 실제로 RAM이 처리하는 데이터는 4GB 이상이 될 수 없습니다.

RAM에는 주로 DRAM과 SRAM으로 크게 두 가지 형식이 있습니다.

 

램의 속도는 컴퓨터가 램에 접근하는 속도를 결정합니다.

램의 속도는 클록 속도 (MHz)와 캐시 지연 시간(ns)으로 측정합니다.

일반적으로 램의 속도는 2133MHz, 2400MHz, 2666MHz, 3000MHz 등으로 구분됩니다.

캐시 지연 시간은 램이 데이터를 찾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캐시 지연 시간이 짧을수록 램의 속도가 빠릅니다.

램의 속도를 높이면 컴퓨터의 성능이 향상됩니다.

특히 그래픽 처리, 비디오 편집, 게임 등과 같은 데이터를 많이 처리하는 작업을 할 때 램의 속도가 중요합니다.

램은 작은 크기와 빠른 접근 속도를 가지고 있어, 데이터를 매우 빠르게 읽고 쓸 수 있습니다.

이는 컴퓨터가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사양 설명 (예, DDR3 PC3-12800 4GB)

- DDR3 PC3은 램의 규격을 의미합니다. DDR은 PC, DDR2는 PC2, DDR3는 PC3, 같이 사용되는 램의 규격을 의미합니다

-12800은 램의 최대 전송속도를 의미합니다. 최대 전송속도가 12800 MB/s 라는 의미입니다.

-4GB는 용량을 의미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