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및 후기

애플 아이폰 16 AI 도입 예정

굿IT 굿정보 2024. 5. 8. 20:52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아이폰16 시리즈에 AI기능을 내장할 것이라는 새로운 소식이 전해져 어떤 내용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출시될 아이폰16 시리즈에서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 여러 가지 소식들이 들리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구글이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잇따라 출시하면서 스마트폰에 AI 기능을 내장하는 것이 또 하나의 흐름이 되었는데요.

 

올 가을 출시될 예정인 아이폰16 에도 다양한 AI 기능들이 탑재될 예정이며, AI기능이 아이폰16 시리즈의 주요 판매 포인트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미 구글이나 MS와 비교해서 약간 뒤처진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들을 더욱 적극적으로 도입할 듯 합니다.

 

IT매체 폰아레나는 올해 출시될 아이폰16 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는 AI 기능들을 모아서 보도했는데요.

아이폰에 탑재된 음성인식 기능인 시리가 업데이트될 것으로 보입니다.

 

시리 업그레이드 애플 AI 음성 비서"시리"는 경쟁 서비스인 구글 어시스턴트나 아마존 알렉사와 비교하면 덜 똑똑하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인데다 아직까지 아이폰에 탑재된 시리의 지능이나 활용성은 상당히 떨어지는 것이 사실인데요.

이번 아이폰16에 탑재되는 "시리"는 챗 GPT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해 큰 폭의 업그레이드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이폰16 AI 기능으로 ChatGPT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 마크 거먼은 아이폰16에 탑재되는 시리와 메시지 앱이 생성형 AI를 접목해 복잡한 질문에 대한 답변 능력을 향상하고, 문장을 자동 완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느 시리도 구글 어시스턴트처럼 텍스트를 바꿔 말투나 어조를 바꿀 수 있고, 심지어 텍스트 구성 방법에 대한 제안을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습니다.

 

이렇듯 시리를 통해 보다 포괄적인 답변과 복잡한 작업이 수행이 될듯하며, 텍스트 요약이 지원될 것으로 보입니다.

 

AI 활용한 자동 보정은 물론, 화질 강화, 생성형 채우기 기능 등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카메라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편집이나 수정 또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애플이 아이폰 카메라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이폰16에도 이와 유수한 기능들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애플은 지난 2월 이미 캘리포니아대학 산타바바라 캠퍼스 연구진과 공동 개발한 AI모델 "MGIE"을 선보이기도 했는데요.

이는 사진편집 소프트웨어(SW) 없이 명령어로만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AI 모델로, 이 역시 올해 아이폰16에서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습니다.

 

AI로 강화된 이미지/영상 편집 대규모 언어모델(LLM)의 주요 사용 사례 중 하나는 사진과 영상의 품질을 향상하는 것인데요.

구글은 사진과 영상 콘텐츠를 보기 좋게 변환시켜 주는 "매직 에디터", "비디오 부스터"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콘텐츠 이미지 제안 블룸버그 통신은 애플이 일부 iOS 앱에 AI 기능을 통합할 수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콘텐츠나 이미지를 인식하여 제안하는 기능 또한 탑재될 듯합니다.

애플 뮤직 음악 앱에서 사용자가 자주 듣는 음악이나 취향에 따라 자동으로 재생목록을 생성해 주고 제안하는 기능 등의 콘텐츠 제안 기능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아이폰16 AI 기능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데로 키노트를 만들어 줄 수도 있습니다.

 

iOS18에는 시리, 스포트라이트, 단축어, 애플뮤직, 메시지, 건강, 키노트 등의 앱에 새로운 생성형 AI 기능이 포함될 예정이며 구체적인 예시로는 애플뮤직 앱에서 자동으로 음악 목록을 생성해 주거나 키노트 앱에서 슬라이드쇼가 자동 생성되는 식입니다.

또, 애플은 이 기능을 타사 앱 개발자에게 제공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온디바이스 AI + 클라우드 AI

 

이번 아이폰16의 메인이벤트는 온디바이스 AI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온디바이스 AI / 클라우드 기반 AI 블룸버그 통신은 아이폰16에 탑재되는 AI 기능은 온디바이스 AI가 기반이 될 예정이라고 보도했는데요.

이에 따라 애플의 AI 기능은 응답 속도나 개인정보 측면에선 강점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여러가지 AI와 관련된 기능이 대부분 자체적으로 수행되어 빠르고 뛰어난 보안까지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는 제한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와 함께, 클라우드 기반의 AI가 함께 제공되는 구조로 될듯합니다.

하지만 온디바이스 AI의 가장 큰 단점은 복잡한 AI 알고리즘을 처리할 수 없다는 점인데요.

때문에 애플은 아이폰16에서 온디바이스 AI와 함께 구글등 타 업체의 클라우즈 기반 AI 기능도 함께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이폰16 AI 기능에 대한 부분은 실제 출시가 가까워질수록 더 명확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애플이 과연 어느 정도까지 구현을 해주고 완성도를 보여줄지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여하튼 올해 아이폰은 상당히 잘 나올 확률이 큰 듯한데요.

과연 어떤 기능과 매력으로 무장할지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