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및 운동 정보

여름이 제철인 수박의 다양한 효능

굿IT 굿정보 2024. 8. 25. 11:46
반응형

수박은 여름철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시원한 물기와 달콤한 맛으로 인기를 끌며, 건강과 아름다움에도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여름철 유난히 더위를 많이 타서 힘들어하는 사람들은 수박처럼 수분 함량이 많은 과일을 자주 섭취하면 열을 식히고 더위를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수박은 수분 함량이 90% 이상이라서 땀을 많이 흘린 후 갈증 해소에 좋은데 '동의보감'에도 수박은 "갈증과 더위로 인한 독을 없애고, 기를 아래로 내려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즉 몸에 열이 많아 더위를 못 견디고 여름철만 되면 무기력해지고 의욕을 잃는 사람들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오늘은 수분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낮아 수분배출이 많은 여름에 수분 밸런스를 맞추기에 제격이며 항산화효과가 뛰어난 라이코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수박이 가지고 있는 효능을 모아봤습니다.

 

 

수박의 효능

 

[항산화 효과]

수박에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항산화 작용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건강한 피부와 머리카락을 유지하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피로 회복에 도움]

수박에는 매우 적은 칼로리와 많은 수분이 들어있어, 신체의 피로를 회복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수박을 먹으면 체내 수분과 전해질 불균형을 보완해줌으로써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심혈관질환 예방]

수박 껍질에 들어있는 시트룰린 성분은 조직 내 질산 생선을 촉진시키는 아미노산인 아르기닌 생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 기능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고 동맥 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또한 시트룰린과 같은 성분들은 혈압을 안정시키고 혈관 건강에도 좋다.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남성들의 성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시트룰린은 수박의 붉은 과육이 아니라 흰 부분에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흰 부분을 너무 많이 벗겨내지 않는 것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수박에는 비타민 A와 C, 칼륨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면역력이 강화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미용및 수분공급]

수박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수박의 흰 부분을 먹지 않는다면 곱게 갈아서 여름철 강한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에 사용하면 붉어지고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 보충에 좋습니다. 수박은 영어로 워터멜론(watermelon)인데, 이름만 봐도 수분이 많은 과일임을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높은 수분 함량을 통해 피부세포를 보호하고 편두통을 완화시켜줍니다. 또한 수분이 많은 과일인 만큼 이뇨 작용을 촉진하는 데에도 뛰어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