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및 운동 정보

사과의 효능 어떤게 있을까?

굿IT 굿정보 2024. 8. 28. 10:13
반응형

새콤 달콤하고 아삭한 식감의 사과는 너무 흔해서 그 효능이 뛰어난 과일인지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전부터 사과를 흔히 ‘1일 1사과’, ‘하루에 사과 한 개면 의사가 필요 없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 저녁에 먹는 사과는 독사과’ 등 다양하게 사과 먹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사과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과일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어느 과일 상점이든 빼놓지 않는 과일입니다. 저온 저장 기술 덕분에 요즘은 한여름에도 볼 수 있으니까요. 마트에 가면 사과가 참 다양합니다. 골든 딜리셔스, 레드 딜리셔스, 갈라, 엠파이어, 후지, 매킨토시, 그래니 스미스, 코틀랜드 등 생각나는 대로 대충 꼽아도 이렇습니다. 마트에는 이보다 더 많아요. 7천 종이 넘는다고 하니까요.

 

이 중에 우리에게 익숙한 사과도 있습니다. 일본에서 개량한 품종인 ‘후지’입니다. 한자로 읽어서 ‘부사’라 하기도 하지요. 어렸을 때 홍옥을 먹다가 후지를 먹고는 그 후 홍옥에는 손을 가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게 사과맛은 후지 사과맛입니다. 하지만 저렇게 품종이 다양하니 맛도 다양합니다. 오늘은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사과의 효능 이야기입니다.

 

사과의 효능

 

[면역력 강화]

비타민c는 면역력을 강화 시키고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하루 중 가장 먼저 먹는 음식으로 사과를 선택하면 비타민c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증진] ​

사과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 펙틴은 소화 기능을 개선하고 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변비를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당뇨 예방]

많은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과를 주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제2형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하루 한개씩 매일 섭취한 사람이 그렇게 하지 않은 사람보다 제2형 당뇨 발병 확률이 28%나 낮아졌습니다. 또한, 한주에 한 두개만 섭취해도 당뇨 예방 효과를 보였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 결과가 필요하지만, 연구자들은 폴리페놀 성분이 췌장의 베타 세포들에 대한 조직 손상 예방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베타 세포들은 체내의 인슐린을 생성하는데 제 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의 베타 세포는 많이 손상됩니다.

[항산화]

항산화제는 노화 방지에 탁월하며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큰 역할을 합니다.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건강을 지키는 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 사과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세포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노화를 늦추면서 ​ 암과 같은 만성질환의 발병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변비 예방과 치료]

사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 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을 무르게 해 주고 대장의 연동운동을 원활하게 해 줘서 배변을 잘 보도록 해준다. 게다가 장을 진정시켜서 설사를 멎게도 해준다. 이 펙틴 성분이 바로 사과 껍질에 풍부하게 있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걸 추천한다.

 

[체중관리]

사과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인 분들에게 이상적인 음식인데요 사과의 포만감 덕분에 다른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을 자연스럽게 억제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

사과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와 항산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 특히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